문학의 역사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전쟁과
문학 쪽이었으며, 그밖에도 민중시인 내지 민요 계통은 모두 좋아했고, 프랑스문학에 대해서도 각별한 흥미를 지녔다. 뷔히너는 이미 김나지움 시절에 그의 훗날의 재능을 예감케 하는 단편적인 글들을 썼는데, 여기에서 그는 기지에 넘치는 언어의 표현이라든가 회화적인 기법, 전통에 대한 의문제기,
독일 근대 희곡의 아버지라 불렸습니다.
레싱(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의 영향: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은 유럽 전역에 알려진 최초의 독일 비평가였다. 그 역시 고전주의
를 신봉했지만 프랑스 고전주의가 아니라 동시대의 요한 요아힘 빈켈만과 같이 고대 그리스
예술과 문학을 모범으로 받아들
독일의 분단은 우리의 분단과는 다르다. 즉 독일의 분단은 전쟁도발에 대한 국제적 징계로서 2차 세계대전 전승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이라는 4대국에 의해 분할 점령되고 이후 미국, 영국, 프랑스가 점령하던 지역은 서독이 소련이 점령하던 지역은 동독이 된 것이다. 어쨌든 이러한 형태가 양극
독일문학사의 시기 구분과 관계되는 좁은 의미의 개념과, 어원에서 출발하여 그 경향을 종합하여 정의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일정 기간 고전주의와 공존하다가 쉴러가 사망한 이후에 주도적인 문예사조로 발전하여 고전주의를 극복한 문
문학과 연극의 재현이 있었다.
계몽주의 시대의 문학 작가들
Barthold heinrich brockes 자연 찬미, 작품으로는 신의 지상적 기쁨
Johann Cristoph Gottsched 극장과 희곡문학의 개혁
희곡의 세 가지 통일 규칙 :
①줄거리의 통일 : 무대 작품은 다양한 인생에서 오직 운명과 관계되는 것 하나만을 묘사할 수 있도
독일에서도 자유주의자들이 새로운 희망을 얻게 되고 <함바하 축제 Hambacher Fest, 1832>에서 서남부 독일의 민주주의자들은 30,000명의 참가자들 앞에서 인간의 형제화와 민족자결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런 요구를 다만 가중되는 백해를 유발했을 뿐이고 청년독일파 저서들에 대한 금지도 유사한 조치들의
문학가 겸 학자들이었다. 일찍이 괴팅엔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을, 그리고 나중에는 고전언어학을 전공하였다. 한편으로는 이태리, 서반아 등 남방의 문학을 연구하기도 하고 셰익스피어의 번역도 시작해 보았으나 졸업후에 쉴러의 잡지에 기고함으로써 본격적인 문학활동을 시작하였다. 1796년에는 29세
전쟁으로 인해 사람들은 종교를 불신하게 되었고 신이 절대적이라는 생각은 무너지기 시작했다. 이는 신에 의지하는 것 보다 인간 이성을 더 믿게 하였다.
또 자연권 사상의 발전. 기계론적 수학적 세계관 확립.
이러한 이념들은 경험주의와 합리주의가 잘 말해준다. 경험주의는 직접 경험하지 못한